본문 바로가기
요리

도토리묵 만들기:: 도토리 가루와 물의 황금비율 & 도토리묵 보관/양념장만들기 / 도토리묵 효능/ 도토리묵 칼로리

by 공룡능선 2023. 10. 5.
728x90
반응형
728x170

 집에서 도토리묵을 만들기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그렇지 만드는 과정은 쉽습니다. 도토리묵의 맛의 포인트는 도토리 가루와 물 그리고 불조절이 가장 중요한데요 도토리묵가루와 물의 황금비율이 중요하지만 계속 지어줘야 하는 힘든 과정도 무시하지 못합니다.                                                                                                                       

 

도토리묵

 

도토리묵에 떫은맛은 탄닌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그런데요. 바로 탄닌이란 성분이 황산화성분입니다. 탄닌 성분이 노화를 없애주는 좋은 성분인데 도토리묵에 떫은맛을 없애는 방법은 도토리가루를 물에 담가서 앙금이 갈아 앉으면 물을 따라버리고 쑤면 떫은 맛없이 맛있게 쑬 수 있어요. 

 

 

도토리묵 만드는 법 :

재료 

도토리가루

도토리가루: 물 = 1:6

 

양념장 재료

송송 썬 대파 1/2대

참기름 1스푼

고춧가루 1/2스푼

통깨 1스푼

※ 도토리묵양념장은 파, 참기름, 고춧가루, 통깨를 넣어서 저어줍니다. 만약 도토리 묵을 다른 야채와 같이 묻혀도 같은 양념으로 합니다.

 

 

※ 도토리묵을 쑬 때 도토리가루와 물만 넣고 쑤는 것이 가장 담백하고 맛있어요. 소금을 첨가하면 양념과 함께 먹을 때 염분섭취가 많아져서 안 좋아요.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사용하는 분들이 있는데 도토리묵 본연의 맛을 희석시킬 수 있고 그릇에서 안 떨어진다고 하는 데 도토리묵이 고체화되면 어떤 그릇에서도 잘 떨어집니다.

 

 

도토리가루

1. 도토리가루를 400ml 컵으로 1컵을 준비했습니다.

 

 

 

 

 

 

도토리가루에 물넣기

 

2. 도토리가루 1컵에 물 6컵을 넣고 10분간 물에 담가 뭉친 덩어리가 없어지도록 도토리가루가 물과 잘 섞이게 저어줍니다.

 

 

 

 

 

도토리묵만들기

 

3. 도토리가루가 물과 잘 섞였으면 불을 켜고  중불에서 끓여주면서 거품기로 계속 저어줍니다.

 

 

 

 

 

도토리묵쑤기

 

 

3. 10분 정도 저었을 때 거품기로 저을 때 엉기는 듯 묵직한 느낌이 들어요. 

 

 

 

 

도토리묵만들기

 

4. 물의 색이 갈색으로 변하고 많이 엉겨 붙기 시작하면 약불로 줄이고 밑이 타지 않게 빠르게 져어줍니다.

 

 

 

 

 

 

도토리묵 완성

 

 

도토리묵쑤기

 

5 갈색으로 변하고 기포가 생기면서 퍽퍽~푸 하고 소리가 나면서 끓으면 농도를 알아봅니다.

 

 

주걱으로 농도확인

 

※ 주걱에 붙어서 떨어지지 않으면 다 된 것입니다. 

 

 

 

 

물에 떨어뜨려 농도확인

 

 

6. 주걱으로 떠서 옆으로 기울였을 때 흐르지 않고 붙어 있거나, 찬물에 떨어뜨렸을 때 퍼지지 않으면 다된 것입니다.

 

 

 

반응형

 

 

도토리묵을 용기에 넣기

 

7. 다된 도토리묵을 용기(유리그릇, 플라스틱통, 스테인리스그릇, 사기그릇)에 담아서 실온에서 식혀줍니다.

 

 

 

 

 

주걱

 

※ 위의 사진에 나온 주걱이 묵이 묻은 것을 긁어내는데 붙지 않고 깨끗하게 긁어줍니다.

 

 

묵그릇에 담기

도토리묵 보관 :

바로 수운 도토리묵은 실온에서 식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식은 도토리 묵을 보관해야 한다면 냉장고에 보관했다가 따뜻한 물에 담가 냉기를 빼준다음 사용하면 처음 쑨 도토리묵과 같은 맛이 납니다. 그런데 냉동실에 보관하게 되면 도토리묵을 해동해도 뚜걱거립니다. 도토리 묵은 될 쉬 있는 한 냉장고에 안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묵떼어내기

 

8. 저녁에 쑨 도토리묵을 아침에 통을 뒤집어서 빼냈는데 예쁘게 완성되었습니다.

 

※ 블로그나 유튜브를 보면 묵이 용기에서  잘 떨어지지 않아서 참기름을 넣고 쑨다고 하는데 , 참기름을 넣지 않아도 어떤 그릇도 잘 떨어집니다. 

어린 시절 가을에 어머니께서 도토리를 주어 묵을 쑤어 파시는 일을 하실 때 보면 스테인리스그릇에 단아서 만들어도 잘되고 남은묵을 플라스틱그릇에 넣어도 잘 떨어지는 것을 보았어요. 그래서 저도 이번에 플라스낵그릇에 도토리묵을 퍼봤는데 잘 떨어졌습니다. 

 

 

 

도토리묵

※ 도토리 묵을 잘라봤는데 기포 없이 잘 만들어졌습니다.

 

 

 

 

도토리묵

 

 

도토리묵의 효능:

도토리묵은 칼로리가 100g당 44kcal로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식품입니다. 탄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혈관을 깨끗이 하는 효과가 있고, 장건강에 좋아 설사병을 앓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장이 좋지 않은 사람이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쓰여있습니다.

도토리묵은 장건강에 좋고 위를 보호하며, 숙취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무엇보다도 도토리의 탄닌 성분은  항산화작용을 하는 물질이므로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