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아욱국 끓이는 법 :: 건새우 된장아욱국 & 아욱의 영양성분과 효능/ 가을 아욱국은 사위에게만 준다. 아욱국에 얽힌 속담

by 공룡능선 2023. 10. 8.
728x90
반응형
728x170

아국은 칼슘, 비타민 A, B, C가 시금치에 맞먹는 녹황색 채소

 

한국시세풍속사전에 보면  '가을 아욱국은 사위에게만 준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백년손님인 사위에게만 먹일정도로 영양이 좋고, 맛도 좋다는 의미의 속담인데요. 가을에 된장 풀고 건새우 넣고 끓이는 아욱국은 정말 맛있는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가을아욱국

 

아들이 점심식사로 아욱국을 먹었는데 너무 맛있더라는 이야기를 듣고 시장에 나가봤는데 가을 아욱이 귀한지 딱 한 곳만 팔고 있어서 아욱을 사다가 된장 풀고 건새우 넣고 맛있게 끓여 봤습니다. 

 

 

 

 

아욱손질하기

 

아욱의 영양성분과 효능 :

아욱의 식품분석표를 보면 100당 열량 45kcal 단백질 4.8g, 지질 2.4g, 탄수화물 1.3g 칼슘 67mg, 인 18mg, 철 4.5mg,  비타민A 45.526I.U, 티아민 0.15mg 리보플라빈 0.6mg, 아스코르브산 30mg(농촌진흥청 식품분석표) 되어있고 비타민A,B.C등이 시금치에 맞먹는 좋은 녹황색 채소입니다.

아욱은 소변을 잘 나오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장육부의 열을 없애주며, 산모의 젖이 안 나오는 것을 나오게 하는 데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아욱은 한방에서 동규, 씨앗을 동규자라고 하여 약재로 사용합니다. 아국씨는 신장결석을 치료하는 데 사용합니다. 씨를 약간 볶아서 가루로 만들어서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잎으로 요리를 해서 먹게 되면 오래 묵은 체증이 내려가는 효과가 있습니다. 임신 중인 산모가 먹으면 태아를 편안하게 한다는 기록도 있습니다. 그밖에 아욱씨는 임신부종, 금체, 이질, 학질 등에 약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욱국 맛있게 끓이는 법

재료: 아욱 1단

된장 2스푼

건새우 한 줌

새우젓 국물 2스푼

대파 1대

다진 마늘 1스푼

 

※ 아욱의 단이 파는 곳에 따라 다르므로 재료는 된장은 간을 보면서 넣어주세요.

 

 

 

아욱손질하기

 

728x90

 

아욱껍찔벗기기

1. 아욱을 칼집을 내어 잎자루와 줄기의 껍질을 벗겨줍니다.

※ 잎을 따내고 줄기는 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칼로 줄기를 잘라서 연한 부분은 껍질을 까서 국에 넣고 끓이면 줄기가 더 맛있어요

 

 

건새우넣고 끓이기

 

 

2. 건새우를 넣고 물을 끓여줍니다. (물을 건새우를 넣고 먼저 끓이면 새우의 고소한 맛이 더 우러납니다.)

※ 아욱국은 아욱에서 물이 많이 나오므로 물을 적게 잡고 끓이다 물이 아욱에서 나오고 나서 부족시 물을 보충합니다.

 

 

 

 

 

쌀뜨물을 넣고 으깨기

 

 

쌀뜨물에서 으깨기

 

3. 아욱 깨끗이 씻은 다음 쌀뜨물 넣고 문질러서 초록물이 나올 때까지 치댄다.

 

 

 

 

아욱 물제거

 

4 초록물이 나온 아욱을 맑은 물이 나올 때까지 씻어서 건져 물기를 제거합니다.

 

아욱국 맛있게 끓이는 비법 : 푸른 물을 빼내면 아욱의 미끄덩거리는 것이 없어지므로 아욱국의 맛을 한층 높여줍니다.

 

 

반응형

 

 

아욱과 된장넣기

 

5. 새우를 넣고 끓이던 물에 아욱과 된장, 파, 마늘을 넣고 중불에서 팔팔 끓으면 약불에서 25분간 끓여줍니다.

 

 

 

 

 

아욱손질한 후

 

※ 아욱의 누렇게 변한 잎은 버립니다. 그리고 아욱의 잎자루와 아욱줄기의 껍질을 벗겨줍니다.

 

 

 

 

아욱국 끓이기

 

6. 아욱국을 먹어봐서 간이 싱거우면 새우젓국물또는소금으로 간을 하고 한 소금 끓이면 아욱국 완성입니다.

 

 

아욱국

 

아욱국 속담 :

"아욱으로 국을 끓여 3년을 먹으면 외짝문으로 못들어간다." : 아욱국이 사람의 몸에 매우 좋다는 뜻입니다.

" 아욱국은 계집을 내쫓고 먹는다." : 

" 가을 아욱국은 사위만 준다." : 가을 아욱국이 맛과 영양이 더 좋다는 뜻입니다.

 

오늘은 맛있는 아욱국을 끓이면서 아욱의 속담도 같이 알아보았습니다. 아욱국을 자주 끓여 먹어야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