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세이

손목골절 수술 후 완치까지 이야기:: 철심 제거 후 뼈에 구멍 & 골절에 좋은 차/ 손목골절 수술 후 운동추천

by 공룡능선 2023. 1. 5.
728x90
반응형
728x170

철심 제거수술까지는 많이 망설이고 복잡한 생각을 많이 했는데요. 철심을 제거하고 나니까 마음이 자유롭다고 할까요. 커다란 일을 해결한 것 같아서 기분이 좋았습니다. 철심을 제거하고 매일 병원에 갈 수는 없어서 동네 큰 병원과 연계된 병원이 있어서 이용하게 되었어요.

 

수술상처

 

동네 병원에서 소독해주는 것을 가만히 살펴보았는데 별것 없고, 소독약 바르고 붕대로 감아 주는 거였어요. 그래서 약국에서 소독약은 포비돈을 사서 수술자국에 면봉으로 바르고, 새 면봉으로 닦아내고 병원에서 준 연고를 정성 들여 발랐습니다. 연고는 수술자국이 생기지 말고 잘 아물라고 바르는 연고였어요.

 

 

 

 

 

 

 

소독후 밴드 부치기

그리고 수술자국에서부터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살은 물로 살살 닦아내기 시작했어요. 그래도 다행인 것은 여름이 아니어서 수술자국에 염증이 안 생겨서 다행이었습니다.

철심을 제거하고 수술자리가 수술한 통증이 없어지면서는 아프지 않고 정상적으로 활동할 수 있었습니다.

 

 

 

 

 

반응형

 

 

 

 

한달후 병원에 갔을때 사진

 

 

수술 1개월 후 병원에서 본 사진은 뼈에 구멍이 나있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 철심을 박았을 때보다 지금 뼈의 상태가 더 위험하기 때문에 팔을 조심히 사용하라고 하십니다. 뼈에 구멍이 나있으니까 부러지기도 싶다고요.

그래서 저는 하루도 빼놓지 않고 골절에 좋다는 홍화씨를 끓여 차로 먹었습니다.  홍화씨는 피를 맑게 하고, 뼈를 튼튼하게 하며 조골세포에 좋은 영양을 준다고 합니다.

밖에 나갈때나 손을 사용해야 하는 일이 있을 경우에는 팔목에 손상을 예방하기 위해서 손목보호대를 될 수 있는 한 착용을 했습니다.

의사 선생님께 뼈에난 구멍이 언제쯤 메꿔지는지를 물어봤을 때, 구멍 난 뼈는 약 1년 정도 지나면 구멍이 메꿔진다고 하시며 가까운 병원에 가서 나중에 궁금하면 사진을 찍어보라고 하셨어요. 저보다도 저를 아는 사람들이 제 손목의 뼈에 난 구멍이 메워졌는지 더 궁금해하는 거예요. 그래서 저는 1년이 되었을 때 참지 못하고 가까운 정형외과에 가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철심제거후 1년만에 찍은 사진

 

제가 보기에는 아직도 덜 메워진 것 같은데 의사 선생님께서는 이 정도면 다 메꿔진 것이라며 편하게 사용해도 된다고 하셨습니다. 뼈에 구멍이 다 메꿔지면 다치기 전보다 더 튼튼해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다친 손보다 안 다친 손을 많이 사용해서 오른 손목이 더 아팠어요. 그래서 저는 손목 덤밸운동을 시작했어요. 처음에는 손목이 아팠는데 자주 하니까 손목에 근육이 생겨서 그런지 아픈 것이 사라졌어요. 

 

 

 

 

728x90

 

 

 

 

수술자국이있는 손목

 

그런데 아픈 것이 사라졌다고 계속 안 아픈 것은 아니에요. 수술한 곳은 아무런 통증이 없지만 손을 계속 사용하면 예전과는 다르게 느껴지는 뭔가가 있습니다.

비탈길을 걸을 때 미끄럽지 않은데도 발로 미끄러운가 확인하고 걷는다던가, 미끄러운 곳을 지나갈 때는 손목 부분이 아픈 것이 아니라 뻑뻑한 느낌이 와요. 그것은 아마도 뇌에서 신호를 주는 것 같아요. 손목을 다치기 전에는 눈이 오면 아이들 데리고 눈썰매 타고 눈에서 노는 것을 좋아했는데 손목을 다치고는 눈이 있는 곳을 밟을 때도 아이젠을 해야지 몸이 자유로운 것 같아요. 그런 것들이 몸이 다친 것에 대한 충격 때문에 뇌에서 조심하라고 신호를 보내주는 것 같아요.

고소공포증이 없는데 비탈길을 내려갈 때 나도 모르게 소리를 지른 적이 있어요. 두렵고 떨리는 그런 느낌이 다치기 전에는 전혀 없었는데 다친 후에 새로 생긴 공포증이에요.

 

올해는 날씨가 추워서 눈이 얼어 빙판길이 많았는데요. 손목골절 후 5년이 지났는데도 미끄러운 길이 나타나면 다친 손목 주변이 뻑뻑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 뻑뻑함은 통증이나 아픈 것과는 다른 뇌에서 주는 어떤 행동을 제어하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어요. 그런데 아이젠을 착용하거나 미끄럽지 않은 길로 가면 팔이 자유롭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손목골절이 주는 트라우마가 굉장히 오래가는 것 같아요. 손목 다친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길 바랍니다.

 

 

 

 

자애인 토종 볶은 홍화씨

COUPANG

www.coupang.com

 

 

 

손목골절에 좋은 차 :홍화씨차 끓이는 방법&홍화씨 효능/홍화씨 부작용

손목골절 수술 후 운동 :손목 골절 수술 후 완치 후기 :: 손목골절 수술 후 운동 추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