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두부조림 :: 고소하고 달콤 짭짤한 두부조림 & 두부의 효능

by 공룡능선 2023. 9. 1.
728x90
반응형
728x170

두부요리의 계절이 왔습니다.

가족들의 입맛을 찾아 맛있는 두부조림을 만들어 봤습니다.

 

 

두부조림

 

매운맛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매운맛을 못 먹는 사람도 있습니다. 오늘은 매운맛이 전혀 없는데 달콤하면서 입맛을 끌어당기는 탕수육보다 더 맛있는 두보조림을 만들어 봤습니다. 오늘은 두부의 효능과 두부조림 맛있게 하는 법을 알려 드립니다.

 

 

 

 

두부

 

두부의 효능 

두부는 콩으로 만든 고단백, 저지방 식품입니다. 두부의 영양소중에는 식물성 단백질, 철분, 칼슘, 마그네슘,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식이섬유도 있습니다. 두부의 효능 중에는 소화기능개선, 골다공증 예방, 심혈관건강 촉진과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는 좋은 식품입니다.

 

 

두부의 칼로리 :

두부칼로리는  100g당 60~90칼로리 정도입니다.  두부의 조리방법이나 추가되는 재료에 따라 칼로리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두부조림 맛있게 만드는 법 :

재료 : 

두부1모 300g

식용유 2스푼

당근 약간

대파 1/4

마늘 다진 것 1/2 티스푼

진간장 3큰술

아카시아꿀 1과 1/2스푼

참기름 1스푼

통깨 조금

물 3~5스푼

 

 

 

자른두부

 

1. 두부를 체에 밭쳐 물끼를 제거해 준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728x90

 

두부부침

 

2. 프라이팬이 달구어지면 식용유를 두르고, 썰어놓은 두부를 올려놓고 노릇하게 부쳐줍니다.

 

 

 

 

 

두부부침 양념만들기

※ 두부조림에 당근을 넣는 것은 붉은색을 내기 위해서 사용했는데요. 매운맛이 들어가지 않은 빨간 파프리카를 사용해도 맵지 않고 색이 진해서 좋은데요. 제가 자지고 있는 재료 중에 붉은색으로 사용할 것이 당근밖에 없어서 당근을 사용했어요.  요리에는 붉은색과 초록색이 어우러져야 시각적으로 맛을 돋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부부침 양념만들기

 

3. 두부를 부치는 동안 파, 당근, 마늘 다진 것, 진간장, 참기름, 아카시아꿀을 넣어 양념장 만들어 놓습니다.

 

 

 

 

 

두부조림 만들기

 

4. 두부가 양쪽이 노릇노릇하게 부쳐졌으면 두부 위에 양념을 두르고 중불에서 끓여줍니다.

 

 

반응형

 

 

두부조림 만들기

 

5. 4의 두부조림이 팔팔 끓으면 불을 약불로 줄이고 뚜껑을 덮고 졸이면서 중간중간 양념장을 두부 위로 올려 줍니다.

 

 

 

 

 

 

 

 

6. 두부조림의 물이 자작하게 줄어들었으면 불을 꺼주면 두부조림 완성입니다.

 

맛있게 조려진 두부조림을 접시에 예쁘게 담아 식탁에 내놓으면 두부를 노릇하게 구었기 때문에 쫀득함과 고소하면서 짭 초름한 맛에 단맛이 가미되어 요리의 품격을 높여 줍니다.

 

 

 

 

 

두부조림

 

 

어린 시절 어머니께서는 두부를 노릇하게 부친다음, 짭쪼롬하게 간을 해서 도시락 반찬으로 싸주셨던 기억이 있습니다. 어린 시절에는 두부조림이 고기보다 더 맛있었던 추억의 음식이면서, 현재에도 높이 평가받는 우리 고유의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