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진미채 볶음 :: 진미채 간장볶음 & 쉽고 부드럽게 만드는 법 / 진미채효능

by 공룡능선 2023. 7. 30.
728x90
반응형
728x170

어제는 매운맛으로  진미채를 볶았는데요.

딸은 매운맛도 좋지만 진미채간장볶음도 먹고 싶다고 합니다.

저는 매운맛보다는 고소하고 짭조름한 진미채간장볶음을 좋아합니다.

 

 

진미채간장볶음

 

 

진미채는 어느 계절에 볶아 놓아도 맛있는데요. 여름 장마철이나 여름이 끝나갈 때쯤 진미채간장볶음이 입맛 확 끌어당기는 역할을 합니다. 달콤 학고 짭조름하게 볶아놓으면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온 가족이 다 좋아하는 여름반찬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좀 더 부드럽게 먹을 수 있는 진미채간장볶음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진미채

 

진미채 효능:

오징어는  단백질이 100g당 15~16g 들어 있습니다.  아미노산 성분도 많아 좋습니다. 오징어는 내장까지 함께 먹을 경우에 비타민 A가 100g당 5,000I.U나 들어 있고 B₁, B₂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오징어는 회로 먹어도 독특한 단맛이 나는 이유는 글리신, 알라닌, 프롤린 등의 아미노산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오징어에는 콜레스테롤도 꽤 많이 들어 있어 강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징어는 피로 해소에 효능이 있고, 두뇌건강에 좋은 식품입니다. 

 

 

 

 

반응형

 

 

 

진미채 간장볶음 맛있게 볶는 법:

 

재료

진미채 200g

진간장 4스푼,

맛술 1스푼

설탕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물 100ml

마요네즈 1스푼

물엿 1스푼

참기름 1스푼

통깨 1스푼

 

 

 

진미채

 

1. 진미채를 물에 1분 정도 담가 조물조물한 후 채에 받쳐 살짝 건조합니다.

※ 진미채를 물에 1분 정도 담가서  짜지 않아야 조미된 양념과 물기가 빠져나가지 않고 속이 촉촉해집니다. 그리고 비린내를 잡을 수 있습니다.

 

 

 

 

 

 

진미채에 마요네즈 넣기

 

오징어채

 

2. 물기를 제거한 오징어채(진미채)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다음 마요네즈를 크게 1스푼 넣고 골고루 배게 잘 주물러 줍니다.

 

※ 마요네즈를 넣었을 때 오징어채가 윤기가 있으면서 고소한 맛을 더해줍니다. 

 

 

 

 

 

 

양념장 끓이기

 

3. 간장 4스푼, 맛술 1스푼. 설탕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물 100ml를 넣고 팔팔 끓인 다음 불을 끕니다.

 

※ 맛술을 넣는것은 진미채의 비린맛을 잡는 비법 중 하나입니다.

 

 

 

 

 

진미채간장볶음

 

4. 불을 끈 양념에 물엿 참기름을 넣고 잘 저은 다음 진미채를 넣고 간장이 잘 베개 무쳐준 후 물기가 있으면 불을 켜고 살짝 볶은 후 통깨를 넣어줍니다.

 

※ 물엿은 간장과 함께 넣고 끓이면 진미채가 딱딱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양념이 끓은 다음 불을 끄고, 따뜻할때 전체적으로 다 녹을 수 있게 저어준다음 참기름을 넣어주고 오징어채에 잘 문지르듯 조물조물하면 더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납니다.

 

 

 

 

 

 

진미채간장볶음

 

진미채간장볶음이 맛있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의 간장을 이용한 요리는 만드는 과정에서 냄새가 나긴 해도 요리를 해 놓으면 짭조름한 맛을 다른 재료로는 낼 수가 없는데요. 진미채나 오징어 실채 같은 것은 오징어로 만든 것인데도 다른 맛이 납니다. 다음에는 오징어 실채를 볶아봐야겠어요.

 

외국에서 공부하는 딸아이가 있는 기숙사에는 여러 나라의 친구들이 있는데요. 한국음식이 최고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밥솥을 구해서 여러 나라 친구들이 함께 밥을 해 먹는다는 이야기를 듣고 재미있다는 생각을 했는데요. 우리나라의 고급진 두부나 간장, 된장은 구하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특히 김이나 진미채 같은 재료는 구하기 힘들어서 먹을 수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해외에 나갈 때 김이나 진미채를 볶아서 가져가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도 딸이 돌아갈 때 조미된 김과 진미채를 만들어 보내주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