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대봉감 익히기 :: 대봉감 고르는법/ 대봉감 홍시 만드는 비법 / 홍시 보관법/ 감의 효능& 부작용

by 공룡능선 2022. 11. 12.
728x90
반응형
728x170

상주에 감나무 사진을 찍으러 가서 보니까 상주의 감나무에 달린 감은 대봉감입니다. 대봉감은 하나만 먹어도 배가 부를 정도로 컸어요. 상주에 감농사를 하는 마을은 집집마다 곶감을 켜서 널은 것을 보면서 겨울철에 먹을 곶감을 준비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그런데 오늘은 대봉감 익히는 방법을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대봉감

 

 

대봉감 고르는 방법 :

저는 대봉감을 박스로 10kg씩 구입해서 먹었는데 어느 해는 감이 외형은 좋아 보였는데 홍시가 되는 것이 아니라 검게 썩기 시작했는데 그 해 산 감은 못 먹게 되었어요. 그래서 요즘은 조금씩 사서 익혀 먹습니다. 

일단 감을 살 때 곰팡이 균이 생겼는가 잘 보세요. 그리고 감에 균열이 있나도 잘 봐야 합니다. 어떤 물건도 마찬가지이지만 흠집이 없는 것으로 사는 것이 좋아요. 색깔은 붉은빛이 도는 주홍색이 좋습니다. 맛이 달고 물기가 적당히 있는 것이 좋습니다. 물기가 너무 많아도 안 좋고, 너무 없어도 뻑뻑하고 안 좋아요. 감을 많이 파는 가게면 잘 익은 감을 하나 사서 먹어보고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대봉

 

 

대봉감 맛있게 익히는 방법:

 

1. 대봉감을 익히기 위해서는 종이박스나 스티로플 박스에 감이 붙지 않게 뜨문뜨문 놓아주세요. 서로 붙으면 짓무르게 됩니다. 

 

2. 대봉감꼭지를 잘 살펴봅니다. 꼭지 주변에 상처가 있거나 감에서 나오는 습이 있을 경우 날파리가 생길 수 있어요. 감이 깨끗하고 흠이 없다면 한번 놔둔 자리에서 홍시가 될 때까지 만지지 마세요. 

 

 

3. 대봉감이 잘 숙성되는 온도는 0℃정도의 찬 곳이 좋아요. 창고나 창고가 없는 경우 햇볕이 들지 않는 장소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세요.

(예전에는 겨울에 광에 놓아두면 잘 익었어요. 감을 익힐 때는 신문지나 비닐로 싸서 보관하면 안 됩니다. 감은 껍질이 수분을 차단하기 때문에 마르지 않습니다. 추운 겨울 광에 놓아두면 잘 익는 이치가 홍시 만드는 비법입니다. 곧 통풍이 잘되는 차가운 곳에 두는 것이지요.)

 

 

※ 대봉감에 곰팡이가 생기는 경우는  감에 상처에서 생기는데요. 맛에 이상이 없다면 곰팡이 부분을 잘라내고 먹어도 됩니다. 대봉감의 곰팡이는 속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고 겉에 상처에 의해서 생기기 때문에 먹어도 됩니다. 그리고 대봉감의 까만 무늬는 아무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저희 집에 감나무가 많아서 어린 시절 감을 보면 까만 줄이 몇 개씩 생기는 경우가 있어요. 맛이나 영양에 이상이 없어요. 그런데 까만 점이 깊이 박혀 있을 경우는 안에서 썩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봉감

 

감의 효능:

감은 특이한 식감을 지님과 동시에 물렁해서 어린아이들의 이유식이나 간식으로 좋고요. 어르신들 간식으로도 매우 좋은 과일입니다. 감은 몸에 좋은 영양성분을 많이 지니고 있어요. 특히 감과 감잎에는 비타민C가 풍부해 위궤양이나 혈소판 감소증에 따른 피하출혈로 멍이 들기 쉬운 사람에게 약이 됩니다. 그리고 감꼭지에는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설질이 있어 연시를 먹을 때 감꼭지를 모아뒀다가 10개 정도 달여 마시면 됩니다. 감에는 비타민C가 많아서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감의 부작용 :

 

아무리 좋은 음식도 많이 먹으면 탈이 나듯 감에도 탄닌 성분이 있어서 감을 많이 먹으면 변비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홍시

잘 익은 대봉감 홍시 보관 법 :

 

잘 익은 홍시는 그냥 먹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렇데 홍시가 되었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지나면  습기가 많은 과일이라 무계 때문에 위에서 아래로 눌리듯 되면서 터지거나 색이 변하게 됩니다. 그러면 맛이 변하거든요. 그래서 홍시가 되었을 때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 보관하는 것도 홍시가 되고 2주일 이내의 감이 보관을 해도 가장 맛있습니다.

 

1. 잘 익은 홍시의  껍질을 벗겨줍니다.

잘 익은 홍시는 손으로 살짝 잡아당기면 껍질이  쉽게 까집니다.

 

2. 껍질을 벗긴 다음 칼로 반을 가릅니다.

 

 

3. 홍시 감의 중심에 있는 심 같은 부분과 까만 부분은 차 스푼으로 긁어냅니다. 깨끗이 홍시의 홍색 부분만 남기세요.

 

4. 속을 긁어낸 홍시를 붙여서 비닐봉지에 하나씩 놓고 밀봉해서 냉동실에 보관합니다.

이때 비닐을 사용하기 전에 플라스틱 그릇에 넣어서 보관하면 먹을 때 편하고 비닐 사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이렇게 보관해 두었다가 홍시가 소진되고 날씨가 더워질 때 스무디나 아이들 간식용으로 주면 맛있고 아이들이 좋아합니다. 물론 어른들의 간식으로도 좋아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