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

취나물무침 만드는 법:: 취나물데치는 꿀팁 & 취나물 효능/부작용

by 공룡능선 2023. 4. 2.
728x90
반응형
728x170

하동 화개장터에 나물이 많이 나와 있는데요.

가족이 좋아하는 취나물을 사다 맛있게 무쳤습니다.

 

 

취나물무침

 

취나물은 향이좋고 맛도 좋아서 살짝 데쳐서 삼겹살 싸 먹기도 하고, 취나물을 삶아서 무침을 해먹기도 하고요. 취나물 삶아서 말렸다 묵나물로 겨울에 먹기도 하지요. 취나물을 삶아서 양념하지 않고 비빔밥을 해서 먹어도 맛있고 좋아요. 오늘은 취나물이 여리고 어린순이라 무침을 했어요. 맛있는 취나물무침 공개합니다.

 

 

 

 

 

 

취나물

 

취나물 효능:

취나물은 여러 가지 효능이 있는데요. 첫 번째로 혈관거강에 도움을 줍니다. 취나물에 칼륨성분이 많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우리 몸에 쌓여있는 유해한 염분을 배출해 혈압조절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과 같은 혈관질환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취나물에는 비타민A도 풍부하여 시력에 도움을 줍니다. 세 번째는 취나물에 칼슘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나, 골다공증 같은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취나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와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취나물에 들어있는 프라보노이드, 사포닌과 같은 성분이 항산화 기능을 하여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취나물의 부작용 :

취나물에는 수산이라는 독성성분이 있는데 취나물을 데치는 과정에서 모두 휘발되므로 꼭 데쳐서 사용합니다. 취나물의 어린잎은 수산함량이 적어서 생채로 섭취하여도 많이 해롭지 않습니다.

 

 

 

 

 

반응형

 

 

 

 

취나물 데치는 꿀팁:

재료

취나물, 물, 소금

 

물끓이기

 

1. 냄비에 물을 넣고 소금1/2스푼을도 넣고 팔팔 끓여줍니다.

※ 물에 소금을 넣고 끓이는 것은 취나물이 갈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합입니다.

 

 

 

 

 

 

 

취나물삶기

 

 

취나물데치기

 

2. 물이 팔팔 끓으면 취나물을 넣고 물에 잠기게 잘 눌러준다음 한번 뒤집고 취나물 줄기를 손으로 눌러봐서 살짝 익었을 때 건져서 찬물에 담가주세요.

 

 

 

 

 

 

데친취나물

 

3. 데친 취나물을 찬물에 담가 3회 정도 깨끗이 씻어주면 취나물 데치기 완성입니다.

취나물은 데치는 것이 아주중요합니다. 너무 삶으면 식감이 안 좋아요.

 

 

 

 

 

 

 

 

 

취나물 무침하는 방법 :

재료

취나물 데친 것 200g, 국간장 1스푼, 고운 소금 약간, 다진 파 2스푼, 다진 마늘스푼, 찬기름 1스푼, 통깨 1스푼

 

 

 

취나물 먹기좋게 자르기

 

1. 데친 취나물은 물기를 적당히 짜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자릅니다.

 

 

 

 

 

 

 

 

취나물 국간장무침

 

2.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취나물을 손으로 흔들어 털어준 다음 먼저 국간장을 넣고 밑간을 합니다.

 

 

 

 

 

취나물무치기

 

 

3. 취나물에 양념을 넣고 손으로 조물조물 무쳐주면 취나물무침 완성입니다.

 

 

 

 

 

 

취나물무침

 

봄철 어린 취나물은 살짝 데쳐서 삼겹살 구워서 쌈 싸 먹으면 정말 맛있어요. 취의 특유의 향이 고기를 고소하게 느끼게 합니다. 어린 시절 어머니께서 산에서 취나물을 뜯어다 무쳐주시면 어린 시절에는 맛있다는 생각을 못했는데 지금은 자주 먹고 자란 음식이어서 취나물이 나올 때면 취의 향기가 코끝을 건드리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아요. 화개장터에 벚꽃구경 갔다가 직접 뜯어와서 판매하시는 아주머니의 취가 여려서 맛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한 봉지 샀는데요. 무쳐먹어 보니 정말 취향이 진하고 먹기 좋네요.

 

 

 

 

 

 

 

 

 

 

728x90
반응형
그리드형

댓글